조정하려고 했으며, 자연적인 것과 이성적인 것을 동일성(同一性)의 원리 속에서 파악하고 확실한 사유에 의해서 일체를 이해하고 증명하려고 하였다.” 이렇게 르네상스 이후 근대정신의 합리적이며 이성적이고 경험적과학적 사유의 흐름은 미술에 있어서 경험과학적 기법과 맥을 같이 하는 것이다.
드려져 표현되었다.
레오나르도는 역사상 전무후무할 정도로 다방면에 재능을 발휘했으며 자연과 과학에 대한 레오나르도의 호기심은 그의 미술 작품에 잘 반영되어 그 만의 개성을 표출하고 있다. 그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이면서 생물, 지리학 그리고 수많은 석재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쌓았으며
창조적인 사고방식에도 큰 변화가 있었다. 미술에서는 사실주의에 이어서 인상주의의 태동이 있었고 문학사에서는 인상주의와 관계를 이루는 상징주의 시인들과 위대한 낭만주의 시인들이 대거 출현하였다. 문학과 예술 이외의 철학 분야에서도 새로운 사상을 주창한 철학자들이 많이 나왔다.
낭만주의미술’ 윌리엄 본 지음. 마순자 옮김 2003년 7월 1일 p100~101 참고
(2) 5월 3일
이 작품은 역사적 사건을 배경으로 한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 배경에 대한 설명이 우선 필요하다.
가. 작품 배경
잔혹한 행위를 주제로 삼아 전쟁과 관련한 휴머니즘을 드러낸 걸작이 프란시스코 데 고야의 <1
미술의 각 분야에서 각기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낭만주의 회화에서도 본질적인 것은 그려지는 것, 곧 주제보다는 그리는 방법, 즉 주체적 방법 또는 주관적 표현에 있다. 부드럽고 생생한 표현양식은 고전주의와는 전혀 대조적으로 극히 유동적이고 약동적이며, 극적인 움직임과 안에서 우러나오
드러운 진흙을 빚어낸 듯한 인상을 자아내는 그의 탁월한 능력에 있다. 도미에는 처음 흉상조각부터 출발했고 그래서 살붙이기(modeling)습성이 그의 소묘 기술에 남아있다. 작품의 화면 구성을 보면 대담한 생략, 흑과 백의 명암 대비, 스케치풍의 화면처리 등에서 그의 생각을 잘 보여주고 있다. 대체로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가
<프란시스코고야>
프란시스코고야는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걸쳐 활동한 스페인 출신의 화가이다. 보통의 화가들과는 달리, 그는 귀족층의 후원을 얻었고 그것을 유지해가면서 평생 성공적인 삶을 살았다. 고야는 후에 심한 병을 앓았는데, 그 후유증으로 청력
탄생이 아니라 고대(그리스, 로마)의 것을 될 수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있다. 그러니 그리스, 로마의 양식을 공부하면 그것이 고전주의가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고전주의는 이성적이고 형식적인 것에 반발하는 미술이 나타나게되고 낭만주의, 사실주의 등의 새로운 유파들이 생겨나
‘명화 속의 전쟁화’
지난, 11월 23일 북한이 연평도를 공격을 하면서 천안함의 아픔을 다시한번 생각나게 했다.
이 일은, 남북이산가족 상봉을 한 뒤, 몇 주 지나지 않아 일어난 일이었기에 통일에 한발짝 다가서고 있을거라는 우리의 기대감은, 북한의 연평도 공격으로 인해 다시, 1950년의 악몽이 다
낭만화, 상징화, 포에지화된 세계이다. 이 세계가 낭만주의 미이다. 낭만주의미술의 세계는 상상의 세계이며 예술적 직관과 정신의 자유로운 창작에 의해 드러나는 세계이다. 그러나 이 세계는 현실세계보다 더 나쁘지도 덜 실재적이지도 않은 세계이며 사람들은 이 세계 안에서 현실에서처럼 잘 살